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PhoneGap Desktop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4.

이전의 "PhoneGap CLI 설치하기" 에서 Command Line Interface 를 사용해서 PhoneGap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GUI가 익숙해지다보니 명령행 인터페이스로 개발하는것은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또한 폰갭이 이클립스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연동도 잘 되지 않아 개발에 불편이 있었습니다. 

 

PhoneGap Desktop은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만을 GUI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에디터나 빌드툴 등은 없습니다. 단순히 CLI 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테스트용 웹서버를 구동하는 등의 작업만을 GUI로 지원 합니다.

 

Adobe 에서 제공하는 GUI 개발툴인 PhoneGap Desktop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oneGap Desktop 애플리케이션은 CLI 를 설치할 때 필요했던 git, npm, Node.js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하게 설치 프로그램을 더블 클릭하고 한, 두 가지 설정만 하면 됩니다.

 

아직 베타 버전(0.4.3 BETA)이기는 하지만 CLI 보다는 사용이 편할것 같습니다.

 

1. 먼저 다음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설치본을 다운 받습니다. PhoneGapSetup-win32.exe 파일 입니다.

 

문서에는 Windows 7과 Windows 8에서 테스트 되었다고 되어 일지만, 이 글을 쓰면서  설치하고 테스트는 Windows 10 64 bit 에서 진행했습니다.

 

http://phonegap.com/products/

    

PhoneGap Desktop 다운로드 페이지

 

 

    

Windows Installer 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다음 주소 zip 파일로 묶어진 프로그램을 받아 수동으로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https://github.com/phonegap/phonegap-app-desktop/releases

 

 

2.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3. 설치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기본값을  C:\Program Files (x86)아래에 설치하지만 여기서는 D:\util 아래에 설치해 보겠습니다.(C 드라이버 용량 때문입니다.)  위치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위치 지정

 

 

   

4. 바로가기가 생성될 시작 메뉴 폴더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기본값을 사용하겠습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 선택

 

 

   

5. 앞에서 설정한 내용들을 보여줍니다. 이상이 없으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정 확인

 

 

   

6. 설치가 진행중입니다. 프로그램 설치후 PhoneGap CLI도 자체적으로 설치를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잠시 웹 서핑이라도 하면서 기다립니다.)

 

설치중, 진행막대

 

   

7.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설치완료

 

 

   

8. PhoneGap Desktop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PhoneGap Desktop 실행화면

 

   

   

이상으로 PhoneGap Deskto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생성해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