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Python 3.6과 PyDev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3.

http://www.python.org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윈도우용 바이너리를 다운받아 설치할 것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보면 현재 3.6.0 버전과 2.7.13 버전이 있습니다. 2.x 버전은 과거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필요하면 선택하면 되겠고, 그렇지 않다면 3.x 버전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2.7 최종본은 2010년 중반에 릴리즈 했다고 합니다. 즉, 더이상 신규 기능 추가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3.6.0 버전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 파일명은 python-3.6.0.exe 입니다. 이 파일은 python 32bit 바이너리 입니다. 64bit 를 설치하려면, https://www.python.org/downloads/release/python-360/ 에서 64bit 용 설치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 하면 됩니다.

 

설치는 Administrator 권한으로 하여야 합니다.

 

기본 설치 위치는 개인용 설치시 C:\Users\로그인아이디\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6-32 이고,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시 C:\Program Files (x86)\Python36-32 입니다. 여기서는 모든 사용자용으로 하고, 위지는 D:\util\Python\Python36-32 폴더에 설치하겠습니다.

 

설치화면에서 -> Curstomize installation 을 선택합니다.

 

Optional Features 는 모두 선택합니다.

 

Advanced Options 에서 다음 항목에 체크합니다.

 

- Install for all users

- Associate files with Python(requires the py launcher)

- Create shortcuts for installed applications

- Add Python to environment variables

- Precompile standard library

 

설치 위치는 D:\util\Python\Python36-32 로 지정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설치후 프로그램 그룹을 보면 다음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IDLE(Python 3.6 b2-bit)

- Python 3.6 (32-bit)

- Python 3.6 Manuals (32-bit)

- Python 3.6 Module Docs (32-bit)

 

설치된 파이썬 윈도우즈 메뉴

 

 

IDL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로 Python 개발툴입니다. Phthon 3.6 (32-bit) 는 명령행 툴입니다. 나머지는 매뉴얼과 Mudule 문서 입니다. Python에서 Module은 다른 언어의 라이브러리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IDLE 를 실행한 화면 입니다. print 명령을 실행하였습니다.

 

파이썬 셸

 

IDLE 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도 있지만 eclipse 를 많이 사용하므로 eclipse 에 phthon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보겠습니다. 플러그인은 pydev 입니다.

 

eclipse 의 Help -> Eclipse Market Place 메뉴를 선택합니다. pydev로 검색하여 Install 을 눌러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eclipse를 재시작 합니다.

 

Window -> 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왼쪽 트리에서 PyDev -> Interpreters -> Python Interpreter 를 선택합니다. 우측 에서 New 버튼을 눌러 인터프리터를 추가합니다. 팝업된 창에 Interpreter Name: 에는 Python3.6 을 Interpreter Executable: 에는  D:\util\Python\Python36-32\python.exe 를 입력합니다. OK 버튼을 눌러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등록합니다. Apply 버튼을 눌러 적용합니다.

 

이제 General -> Content Types 에서 Text -> Python File 의 Default encoding UTF-8을 입력하고, Update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PyDev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안녕. Python" 을 출력해 보겠습니다.

 

eclipse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 를 선택합니다. PyDev 에서 PyDev Project 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프로젝트 명에 HelloPython 을 입력합니다. Project type 은 Python 을 선택합니다.

 

Grammar Version 은 3.6을 선택합니다. Interpreter 는 Phthon3.6 을 선택합니다.

 

Create 'src' folder and add it ot the PYTHONPATH 를 선택합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src 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New -> PyDev Module 을 선택합니다. Package 는 비워두고, Name 에 HelloPython을 입력하고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src 폴더 아래에 HelloPython.py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print("안녕, Python!)

 

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Run As -> Python Run을 선택해서 실행합니다. Console 에 "안녕,Python!" 이 출력되었습니다.

 

PyDev 샘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