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C++

CentOS 7 에 C/C++ 개발용 Eclipse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3.

CentOS 7에 C/C++ 개발용으로 Eclipse 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환경은 CentOS 7에 GUI 환경은 KDE, 그리고 JDK 8 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 작업은 root 계정으로 진행했습니다.

 

컴파일러 GCC의 설치와 GUI 환경인 KDE 의 설치는 "VirtualBox로 Linux 서버 만들기 3 - network 설정, 게스트 확장, X11"를 참고하세요. JDK의 설치는 "CentOS 7 에 JDK 8 설치하기" 를 참고하세요.



1. 웹브라우저 Konqueror을 이용해서 http://www.eclipse.org/downloads/ 에 들어가서 Eclipse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파일명은 eclipse-inst-linux64.tar.gz 입니다. (자신의 시스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페이지

 

 

2. 다음 명령으로 압축을 풉니다. 

 

eclipse-installer 라는 폴더가 만들어지고 압축이 해제 됩니다.


- x : 압축을 푸는 옵션입니다.

- v : verbose 모드를 지정합니다. 압축 푸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 z : gzip 을 풀어줍니다.

- f : 주어진 파일명의 파일을 풀어 줍니다.

 

[root@localhost download]# tar -xvzf eclipse-inst-linux64.tar.gz

 

 

3. 압축 해제한 폴더로 들어가서 다음 명령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root@ localhost eclipse-installer]# ./eclipse-inst

 

 

4.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 를 선택합니다.

 

이클립스 설치 프로그램 실행

 

 

5.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root계정으로 설치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기본값으로 /root/eclipse/cpp-neon이 보입니다. /opt/eclipse/cpp-neon 으로 변경하여 설치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위치 지정

 

 


6. 설치중 라이센스 동의 창이 뜨면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Accept 버튼을 누릅니다.

 


7.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LAUNCH 버튼을 눌러 Eclipse를 실행합니다. eclipse가 실행되면  workspace 폴더 위치를 어디로할지 물어 봅니다. /root/workspace 로 진행합니다. 실행이 되었습니다. Welcome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Workbench 버튼을 누릅니다.

 

이클립스 실행

 

 

8. KDE 에 Eclipse Shortcut 을 등록합니다. 

 

좌측 하단의 Kickoff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면 뜨는 팝업 메뉴에서 Edit Applications 를 선택합니다.

 

KDE에 이클립스 바로가기 등록

 

 

9. KDE Menu Editor 가 실행되었습니다. 

 

좌측의 메뉴 트리에서 Development 를 선택하여 상단의 New Item 버튼을 누릅니다. Item name은 eclipse 를 입력 합니다. (꼭 Development 에 만들어야 하는것이 아닙니다. 원하는 곳에 만들면 되겠습니다.)

 

KDE 메뉴 에디터

 

 

10. 이제 아이콘과 Command 를 등록합니다. 

 

우측의 아이콘 들어갈 사각형을 선택해서 Other icons 를 선택하고, Browse.. 버튼을 눌러서 eclipse가 설치된 곳의 icon.xpm 파일을 선택합니다. Command 입력창 옆의 버튼을 눌러 eclipse 설치된곳의 eclipse 를 선택합니다. /opt/eclipse/cpp-neon/eclipse/eclipse 가 됩니다.  좌측 상단의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아이콘과 Command 등록

 

 

11. 샘플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실행해 봅니다.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 를 선택합니다. C/C++ 트리 아래의 C++ Project 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프로젝트 위자드

 

 

12. 프로젝트명에 test_cpp 를 입력합니다. 

 

Use default location 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시작시 선택한 /root/workspace 아래에 생성됩니다. 

 

Project Type: 는 Executable 아래에 Hello World C++ Project 를 선택합니다. Toolchains: Linux GCC 를 선택합니다. Finish 를 누릅니다.

 

프로젝트 설정 입력

 

 

13.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Hello World 템플릿이 있는 프로젝트를 선택했으므로 test_cpp.cpp 파일이 기본으로 생성되었습니다. 내용은 다음 처럼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 prints !!!Hello World!!!

    return 0;

}

 

메뉴에서 Project -> Build All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Build 합니다.

 

테스트용 소스 입력

 

 

14. 좌측 Project Explorer에서 프로젝트명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Run As -> Local C/C++ Application 을 선택합니다. 

 

콘솔에 실행결과가 출력되었습니다.

 

실행 결과

 

이것으로 CentOS 7 에 C/C++ 개발용 Eclipse 를 설치하고, KDE 데스크탑에 Eclipse 바로가기 등록 샘플 프로그램 실행까지 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