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 10의 IIS에 개발용 SSL설정과 IE에 인증서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7. 28.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에는 개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SSL 인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IIS관리자에서 컴퓨터를 클릭하면 가운데 화면에서 서버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인증서를 더블 클릭하면 기존의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료일이 2022년 10월이고, 발급대상이 localhost인 IIS Express Development Certificate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인증서가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해서 SSL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 Default Web Site를 선택하고 화면 오른쪽 위쪽의 "바인딩..."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 바인딩 창에서 추가를 누릅니다.

- 사이트 바인딩 추가 창에서 종류에 https 를 선택합니다. 포트가 자동으로 443으로 바뀔것입니다. 아래쪽의 SSL 인증서에 "IIS Express Development Certificate" 를 선택합니다.


Default Web Site를 클릭해보면 화면 오른쪽에 바인딩된 웹사이트인 *:80과 *:443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웹브라우저로 https://localhost 를 호출 해봅니다.





개발용 인증서를 보증해줄 루트 인증서가 없으므로 사이트가 안전하지 않다고 나옵니다. 하단의 "추가정보" -> "웹페이지로 이동(권한자지 않음)"을 눌러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지만 불편하므로 개발용 인증서를 IE에 설치하여 오류가 뜨지 않도록 해 보겠습니다.


주소표시줄 오른쪽의 "인증서 오류"를 클릭합니다. 창이 팝업되면 "인증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보기 창이 떳습니다. 하단의 "인증서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가져오기 마법사에서 "저장소 위치""로컬 컴퓨터"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 저장소에서 "모든 인증서를 다음 저장소에 저장"을 체크하고,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팝업창에서 "신뢰할 수 있는 루트 인증 기관"을 선택합니다.




인증서 가져오기 마법사가 완료 되었습니다. "마침" 버튼을 눌러 인증서 설치를 마칩니다.




이제 웹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열어서 https://localhost에 접속해보면 정상적으로 접속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Windows 10에서 기본 포함되어 있는 개발용 SSL 인증서를 사용하여 사이트에 SSL 설정하고, IE 웹 브라우저에서 이 개발용 인증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