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무료 텍스트 에디터 AcroEdit(아크로에디터)

by pentode 2018. 4. 20.

개인, 기업, 공공기관 어디에서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능도 많이 쓰이는 유료 에디터인 Edit+(에디터플러스)나 UltraEdit(울트라 에디터) 못지 않은 에디터가 AcroEdit인것 같습니다. 개발일을 하기 시작한 초기부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www.acrosoft.pe.kr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에 메모장이 있기는 하지만 아크로에디터와 같은 다양한 편집기능이 있는 에디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중의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TP 로 연결하여 직접 편집하기


메뉴에서 보기 -> 작업창 -> FTP 를 선택하면 FTP로 원격의 파일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sftp가 지원되지 않아서 활용도가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급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파일에서 찾기, 파일에서 바꾸기


메뉴에서 찾기 -> 파일에서 찾기, 파일에서 바꾸기를 이용하면 지정된 디렉토리 내의 모든 파일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리팩토링이 지원되지 않는 언어를 사용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3. 열 블럭 (Ctrl + B)


텍스트 편집시에 보통 줄 단위로 선택하여 복사 붙여넣기를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동일하게 많은 경우 문서내의 동일한 열을 선택하여 수정하거나 바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포맷이 일정한 문자열의 동일한 열에 내용을 끼워넣거나, 삭제, 수정 등 열단위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Ctrl + Alt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열단위로 선택이 되어 집니다.



4. Ctrl + 상/하 화살표 키


위아래 화살표키를 사용해서 커서를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르고 위, 아래 화살표키를 누르면 커서는 있던 위치에 있고, 화면에 스크롤 됩니다.



5. 파일의 캐릭터셋 변환 기능


텍스트 파일의 캐릿터셋을  euc-kr, utf-8 등으로 변환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변환 기능이 제공되어 집니다. 파일을 열고, 하단의 상태표시줄에서 현재 파일의 캐릭터셋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파일 -> 변환 을   선택하고 원하는 캐릿터셋을 선택하여 파일읜 캐릭터셋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문장뒤 공백제거, 빈줄 제거, 탭을 공백으로 전환


도구 메뉴에 있는 이 세 가지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문장뒤에 붙은 공백을 제거하거나, 빈줄을 제거하고, 탭을 공백으로 전환 할 수있습니다.



7. 정규식을 사용한 치환


찾기 바꾸기에 정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문장의 처음에 나오는 공백을 제거합니다.

찾을 문자열 : ^\s+

바꿀 문자열 : 


- 라인 문자 끝에 ;을 추가합니다.

찾을 문자열 : (^.*$)

바꿀 문자열 : $1;



- 라인 시작에 - 를 추가합니다.

찾을 문자열 : (^.*$)

바꿀 문자열 : -$



- 문장 앞뒤의 공백을 제거합니다.

찾을 문자열 : ^\s+|\s+$

바꿀 문자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