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PHP 7.1 실행시 VCRUNTIME140.dll 오류 문제 해결하기

by pentode 2018. 4. 2.

테스트 목적으로 PHP 7.1 (php-7.1.0-nts-Win32-VC14-x64) 을 받아서 실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VCRUNTIME140.dll 오류 메세지 창


 

"컴퓨터에 VCRUNTIME140.dll 이(가) 없어서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라는 에러 메세지 입니다. PHP의 설치는 zip 파일 받아서 적당한 위치에 풀어만 두면 되는데 다시 설치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란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전체 PHP의 zip 파일명을 보면 VC14 라는 단어가 들어 있습니다. 이 VC14 는 Microsoft Visual C++ 2015 버전으로 컴파일 되었다는것을 나타냅니다. Microsoft 에서 이런 경우를 위해서 필요한 dll 파일들만 배포를 합니다. 다음 url 로 들어가서 Visual Studio 2015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를 다운 받아 설치하면 해결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confirmation.aspx?id=48145

 

Visual Studio 2015용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x64 또는 x86 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자신에 맞는 것은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나는 64bit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어서 vc_redist_x64.exe 버전을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 후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를 한 후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화면


 

 

 

간단히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설치완료 화면


 

 

 

설치완료 후 php --version 명령을 실행해보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된 내용을 보면 MSVC14 (Visual C++ 2015) 라는 부분이 확인 됩니다.

 

php  실행 확인 화면


 

이러한 경우는 PHP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실행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 MS 사에서 재배포 가능 패키지 형태의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하여 해결할 수 가 있습니다.

 

PHP의 설치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윈도우에 설치할 때는 주로 이미 컴파일된 바이너리 파일을 받아서 설치를 합니다. 또한 PHP 혼자서 사용되기 보다는 웹서버(iis 또는 apache) 와 데이터베이스(MySQL, Oracle, SQLServer 등)와 같이 사용되기 때문에 프로그램간의 연동 이슈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따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웹서버(주로 Apache) + PHP + 데이터베이스(주로 MySQL)  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APMSETUP 이나 XAMPP 같은 설치본을 많이 사용합니다.

 

IIS + PHP + SQLServer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MS 사의 웹 플랫폼 인스톨러도 있습니다. 테스트 목적이라면  Webmatrix 를 사용해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Unix, Linux 환경이라면 대부분 직접 컴파일 해서 설치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Apache, PHP, MySQL 을 모두 소스로 구해서 직접 컴파일 해서 설치를 합니다. 물론 rpm 처럼 컴파일해서 만들어진 설치 패키지를 사용하여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구성된 환경에서 프로그램 개발만 하면 편할것 같은데, 큰 회사가 아닌 경우는 직접 설치까지 해야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