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PDT, Eclipse 플러그인 설치

by pentode 2018. 4. 1.

PHP 개발툴로 이클립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PDT(PHP Development Tools) 플러그인 을 설치해 봅니다. 이클립스 설치는 "Eclipse 설치하기" 를 참조 하고, PHP 설치는 "Windows용 XAMPP 설치하기 - (Apache, PHP, MariaDB)" 를 참조 하세요.

 

참조한 "Eclipse 설치하기" 에서는 JEE 용을 설치했기 때문에 이렇게 PH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하나의 이클립스를 JEE, PHP 개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 만 개발할 것이라면 Eclipse 설치시에 PHP 개발용 Eclipse 를 설치하면 PDT 가 기본으로 설치됩니다.

 

실제로 업무용 컴퓨터에는 프로젝트 Characterset 별로 다른 Eclipse 를 설치하고, 하나의 이클립스에 Java와 PHP 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는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프로젝트 개수가 많아지면 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설치를 해봅니다.

 

PDT 는 개발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기본적으로 Syntax highlighting(구문 강조) 기능이 있습니다.

- Code assistant 기능으로 함수등을 타이핑을 시작하면 코드를 제안을 해줍니다.

- 코드 포맷팅 기능으로 지정된 형태로 코드를 포맷 해줍니다.

- 함수, 변수 등이 선언된 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Open Declaration - F3)

- 함수를 호출하고 있는곳을 모두 찾아 줍니다.(Open Call Hierarchy)

- Refactoring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Move, Rename 등)

 

그 외에도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Eclipse 를 실행합니다.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선택합니다. Eclipse 버전이 낮을 때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Instal New Software 기능을 사용하거나,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 받아 특정 폴더에 복사해 넣어서 설치 하곤 했는데, 아주 편해졌습니다.

 

이클립스 마켓플레이스 메뉴

 

 

2. pdt 로 검색합니다. 조금 스크롤을 내려보면 PHP Development Tools 4.1이 보입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PDT 조회

 

 

 

 

 

3. 모두 선택하고 Confirm 버튼을 누릅니다. Composer 의존성 관리도구 입니다. Mylyn은 trac 과 같은 Issue tracker 와 연동을 도와 줍니다. Smart Import 는 기존의 소스를 쉽게 Import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설치 요소 선택

 

 

4. 의존성을 체크중 입니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설치 시작

 

 

5.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6. 설치중입니다.

 

설치중, 진행막대

 

 

7.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하라고 합니다. Yes 버튼을 눌러 재시작합니다.

 

재시작 선택 여부

 

 

8. PDT 의 Welcome 화면 입니다. 우측 상단의 Workbench 버튼을 눌러 빠져나갑니다.

 

Welcome 화면

 

 

9. PDT 가 설치되었으니 테스트를 해봐야 겠죠. PHP 프로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File -> New -> Project... 을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메뉴

 

 

10. 프로젝트 위자드 창이 뜹니다. PHP -> PHP Project 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PHP Project 선택

 

 

11. Project name에는 PDT_Test 를 넣었습니다. 각자 적당한 이름을 넣으면 되겠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폴더는 기본값을 사용했습니다. C:\workspace\workspace_neon\PDT_Test 입니다. PHP 버전은 기본 값 7.0 입니다. Project Layout 에서는 Create separate folders for source files and public resources 를 선택합니다. JavaScript Support 도 체크합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프로젝트 정보 입력

 

 

12.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application 폴더와 public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application 폴더 아래에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생성된 PHP 프로젝트

 

 

13. application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New -> PHP File 을 선택합니다.

 

PHP 파일 생성 메뉴

 

 

14. 파일명을 index.php 로 입력합니다.

 

파일명 입력

 

 

 

15. index.php 내용을 입력합니다. 역시 처음은 Hello World...

<!DOCTYPE html>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title>PDT Test</title>
</head>
<body>
<?php echo("Hello World!"); ?>
</body>
</html>

 

예제 파일 입력

 

 

16. 웹서버는 간단하게 PHP 내장 웹서버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public 폴더 아래 에 start.cmd 파일을 생성합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util\xampp\php\php -S localhost:8080 -t ../application
-S 옵션은 서버주소와 포트를 지정합니다. -t 옵션은 웹루트를 지정합니다.

 

내장 웹서버 실행 CMD 파일 작성

 

 

17. cmd 를 실행해서 위에서 작성한 start.cmd 를 실행합니다. 내장 웹서버가 실행됩니다. 내장 웹서버는 PHP 5.4 버전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장 웹서버 실행

 

 

18. 웹브라우저로 앞에서 작성한 index.php 페이지를 호출해봅니다.

 

웹브라우저로 실행화면

 

 

이것으로 이클립스에 PHP 개발도구인 PDT 를 설치하고, 프로젝트 생성, 테스트페이지 작성하여, PHP 내장 웹서버를 이용해서 실행까지해 봤습니다. 내장 웹서버는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있기는 하지만 개발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참 편리한것 같습니다.

 

PHP 는 주로 홈페이지 제작에 사용이 되고 업무용 프로그램은 Java 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긴 하지만, PHP 도 많이 발전하여 업무용 프로그램 개발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