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데이터베이스

Windows 10에 MariaDB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9.

개발용으로 Windows 10 PC에 MariaDB 를 설치해 봅니다.



1. http://mariadb.org/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실제 다운로드 URL은 https://downloads.mariadb.org/ 입니다. 현재 안정 버전은 10.2 이므로 그것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여기서는 64bit용 윈도우즈 설치파일을 다운받습니다. mariadb-10.2.9-win64.msi 파일 입니다. 클릭하면 다운로드 하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뜨는데 "No thanks just take me to the download" 를 클릭하고 그냥 다운로드만 받으면 됩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DB관련 알림을 이메일로 보내줄 것입니다.





3.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4. 라이센스 동의에 체크하고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5. 설치위치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C:\Program Files\MariaDB 10.2 입니다. 여기서는 C: 드라이브 용량부족으로 D:\util\MariaDB 10.2 에 설치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지정하면 되겠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6.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다른 컴퓨터(remote machines)에서 root 계정으로 접속은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root는 로컬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Use UTF8 as default server's character set" 을 체크해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캐릭터셋을 UTF8로 지정합니다.





7. "Install as service" 를 체크합니다. 윈도우즈 서비스로 동작하며 서비스 이름은 기본값인 "MySQL" 을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Enable netwokring" 을 체크합니다. 포트는 기본값인 "3306"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8. MariaDB 사용 정보를 제조사로 전송할지 선택합니다. 익명의 통계 정보를 전송한다고 합니다. 여기서는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9. 설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앞에서 선택한것중 변경할게 있으면 "Back" 버튼을 눌러 앞으로 돌아가서 수정하고, 아니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10. 설치중입니다.





11.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완료 합니다.





12. 윈도우즈 시작버튼을 눌러 새로설치된 MariaDB 10.2 프로그램 그룹을 찾습니다. MySQL Client 를 실행합니다.





13. root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show databases;"를 입력하여 기본 설치된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해봅니다.





MariaDB가 잘 설치되었습니다. 전에는 Windows 에는 APM, XAMPP 같은 통합 설치본을 이용해서 웹서버, PHP, MySQL을 주로 설치했었는데, 요즘은 각각이 윈도우즈용 바이너리를 쉽게 구할 수 있어서 따로 따로 설치하는게 더 다루기가 편한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