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日常

명절 병원, 약국 찾기 -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by pentode 2018. 4. 18.

2017년 10월 04일 추가


추석날 오전에 약국갈 일이 생겨서 응급의료정보제공앱으로 약국을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나타나는 약국 목록에 "현재 운영중" 이라는 글만 보고 찾아갔다가 낭패를 보았습니다. 반드시 목록의 약국을 탭해서 상세정보로 들어간 다음에 일자별 운영시간을 확인해보고 가야 되겠습니다. 상세보기에는 운영하지 않는 날짜인데, 목록에는 "현재 운영중"으로 모두 나오고 있었습니다.


-------------------------------------------------


이번 추석 연휴는 10일이나 됩니다. 당연히 명절때는 안아픈게 제일 이지만 사람일이라는게 알 수 없는 일이다보니, 명절과 같은 연휴에 병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일단 병원들이 연휴 모두를 쉬는지는 병원마다 다릅니다. 자주 다니시는 병원이나, 혈압/당뇨등 만성질환으로 약을 받으셔야 하는 경우는 미리 확인해서 챙겨두셔야 하겠습니다.


그외 연휴중에 갑자기 아플때 갈 수 있는 당직병원과 휴일지킴이약국이 있습니다.


각각을 다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홈페이지 입니다. 아래 두개의 홈페이지는 같은 곳입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및 당번 약국 안내는 전화번호 1339 를 통해서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e-gen.or.kr , http://www.1339.or.kr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 입니다.

http://www.pharm114.or.kr/



더욱 간편하게 응읍의료정보제공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응급의료정보제공" 으로 검색하여 E-GEN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설치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다음 권한들을 승인해야 합니다.


- 3G/LTE 알림 : 지도를 사용하므로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많이 사용될 수 있다는 알림입니다. 명절중에는 응급 상황이 있을 수 있으므로 3G/LTE 데이터 사용으로 해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알림 입니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는게 아니라 주기적으로 위치정보를 수집하므로 즉시 반영이 안될 경우도 있다는 알림입니다.

- GPS 및 네트워크 사용권한을 요청합니다.

- 전화번호 자동연결 권한을 요청합니다.




앱이 실행되면 좌측 메뉴에서 "명절 응급의료기관(휴일지킴이약국)" 을 클릭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명절 동안에만 동작합니다. 검색으로 들어가서 "현재 진료가능한 경우만" 을 체크하여 병원 약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명절에는 병원을 가기도 쉽지않고, 토요일/야간/공휴일 가산제로 30~50% 기본 비용이 오르기까지 하니 안 아픈게 제일인것 같습니다.


모두 몸 건강히 명절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