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Microsoft Webmatrix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7.

Webmatrix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웹 개발툴로 .NET, PHP 등으로 개발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Webmatrix를 설치하고, 간단한 PHP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환경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Webmatrix의 설치는  Microsoft Web Platform Installer 5.0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먼저 웹 플랫폼 인스톨러를 설치합니다.


1. 다음 URL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web/downloads/platform.aspx




"Free Download" 버튼을 눌러 wpilauncher.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설치가 되고 실행이 되면 우측 상단에 Webmatrix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검색된 Microsoft WebMatrix 3의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하단의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3. "동의함" 버튼을 눌러 소프트웨어 사용조건에 동의하고 진행합니다.





4. 설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5.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앞에서 선택한 Webmatrix 3 외에 다른  구성요소들도 같이 설치가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 플랫폼 인스톨러로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다른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 집니다.




마침 버튼을 누르고 웹 플랫폼 인스톨러의 "끝내기"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6. 작업 표시줄을 눌러 방금 설치한 Microsoft Webmatrix 를 실행합니다.




Windows Azure에 로그인 부분은 "나중에" 를 눌러 지나갑니다.


7. 화면에서 열기 -> 폴더를 클릭하여 폴더를 사이트로 만듭니다.




폴더 선택창이 뜨면 기본값이 C:\사용자\아이디\문서\My Web Sites 폴더 아래에 사이트를 만듭니다.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면 되겠습니다.  개발에 Eclipse를 사용한다면 이클립스 프로젝트 폴더를 사이트로 지정하여 테스트 할 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C:\data\test_web 폴더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8. 사이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웹브라우저로 상단의 주소 http://localhost:19789 로 접속하면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트번호는 다른 것입니다. 자신의 화면에 나와 있는 포트로 접속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좌측 하단의 "사이트"를 클릭하고, 좌측 상단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PHP 사이트로 만들어 볼 것이므로 우측 화면의 PHP 설정에 PHP사용을 체크 합니다.





9. PHP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PHP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화면에 뜹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10. PHP 설치에 필요한 다른 프로그램들의 설치와 소프트웨어 사용동의를 합니다.





11.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PHP사이트를 위해 추가로 설치된 항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12. C:\data\test_web\index.php 파일을 만듭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php

phpinfo();

?>




PHP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Webmatrix 를 설치하고, PHP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해보았습니다.


이 Webmatrix로 만들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외부에서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localhost 외의 주소를 listen 하지 않으므로 로컬에서만 접속이 됩니다. 그러므로 개인 개발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PHP 버전이 필요하다던가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웹 플랫폼 인스톨러에서 검색해서 설치를 하면 되겠습니다. wordpress 와 같은 많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