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

이클립스 local histroy 사용법 및 저장위치

by pentode 2018. 4. 17.

이클립스에서 파일을 수정해서 저장할 때마다 이전 내용의 복사본이 로컬 히스토리에 저장되어 집니다. 이 저장된 이전 기록은 언제든지 현재의 내용과 비교하거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git, svn 같은 코드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거기에 더 좋은 기능이 있겠지만, 코드 저장소를 사용하지 않아도 로컬 히스토리를 이용하면 실수로 변경하거나 삭제하였을때 도움이 됩니다. 로컬 히스토리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변경사항 비교하기


좌측 파일 트리에서 비교할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고, Compare With -> Local History... 를 선택합니다.




History 탭이 열리고 저장했던 날짜와 시간의 히스토리가 보여집니다.(이미지에서는 History 탭이 우측에 보이지만, 기본설정에서는 에디터 창 하단에 보여질 것입니다.) History 탭에서 비교할 저장 시간을 선택합니다.




비교창에 열리고, 좌측에는 "Local: home.jsp" 로 현재 파일의 내용 입니다. 우측에는 "Local history: home.jsp 일자 시간" 전에 저장된 내용입니다.


변경된 부분은 텍스트 에디터들의 diff 툴에서 처럼 현재/과거 변경된 내용이 연결되어 보여지고 있습니다.


변경된 내용을 과거 내용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바꿀 부분에 마우스로 클릭하여 차이가 나는 부분이 선택되게 한 다음, 상단의 "Copy Current Change from Right to Left" 버튼을 눌르면 과거 내용이 현재 내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바꾼걸 취소 하려면 Local 창에 커서를 두고 "Ctrl + z" 키를 누르면 방금 변경이 취소가 됩니다.


비교해 보지 않고, 파일전체를 이전 내용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고, "Replace With" 를 선택합니다. 하위에 두개의 메뉴가 보이는데, "Local History..." 는 히스토리 목록에서 교체할 이전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고, "Previous from Local History"는 바로 전 저장한 내용으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2. 삭제한 파일 되살리기


삭제한 파일을 로컬 히스토리로부터 되살리려면 좌측 프로젝트 트리에서  프로젝트 명이나 소스 부분의 아무곳에나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Restore from Local History..."를 선택합니다.




상단 좌측에서 삭제된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에서 그 삭제된 파일의 변경 이력중에 되살릴 이력을 선택합니다. 하단에는 선택된 히스토리의 파일 내용이 보입니다. 무엇을 되살릴지 결정하였으면 "Restore" 버튼을 눌러 되살리면 됩니다.



3. Local History가 저장되는 곳


히스토리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되는데 저장되는 곳은 workspace 폴더 아래의 다음 위치 입니다.


.metadata/.plugins/org.eclipse.core.resources/.history/


이 폴더 아래에 "6b/9016c6d64e8900171fc495ed49933dd4" 와 같은 형태의 파일이름 으로 히스토리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위의 예는 "6b" 라는 디렉토리 아래에 "9016c6d64e8900171fc495ed49933dd4" 라는 파일 이름으로 이전 내용의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위치에 저장된 파일을 직접 사용할 일은 잘 없을 텐데, 디스크 오류 등으로 이클립스를 통할 복구가 안될 경우 파일 시스템을 직접 탐색해서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파일 이름으로 뭔가를 알기는 불가능 하므로 텍스트 에디터의 파일에서 찾기 기능등을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이클립스(Eclipse)에서 Local History의 사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