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

Eclipse에 Subversion 플러그인 subclipse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2.

Eclipse에서 서브버전을 사용하기 위한 플러그인 subclipse 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clipse 최신 버전인 neon 에는 Git 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습니다. Git 이 대세이긴 하지만, Subversion 은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선택합니다. 마켓플레이스 창에서 Find:subclipse를 입력하고 조회를 합니다. Subclipse 4.2.3 버전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Confirm Selected Features 창이 뜹니다. Subclipse 4.2.3 이하 모든 항목을 선택합니다. "Confirm>" 버튼을 누릅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중에 Security Warnig  창에 뜹니다. 설치하는 소프트웨어중에 사인되지 않은 게 있다는 메세지 입니다. "OK" 버튼을 누르고 계속 진행 합니다.

 

 

설치가완료 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 하라는 참이 뜹니다. "Yes" 버튼을 눌러 재시작 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SVN Repository 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메뉴에서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 를 선택합니다. SVN Repository Exploring 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좌측의 SVN Repositories 영역에서 "Add SVN Repository" 버튼을 눌러서 저장소 추가 창을 띄웁니다. Url: 란에 저장소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Subversion Server 설치하기에서 생성했던 testproject의 주소를 사용합니다.

 

http://192.168.0.3:9000/svn/testproject

 

"Finish" 버튼을 누르면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Save Password를 체크하지 않으면 연결할때마다 다시 입력해야 하므로 체크해 둡니다.

 

 

Subclipse는 Subversion과 통신하기 위해서 Subversion Native Library를 사용합니다. 자신의 시스템 종류(32-bit 또는 64-bit)에 맞지 않거나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가 뜹니다. 무시하고 사용해도 되지만 계속 뜨기 때문에 사용중인 라이브러리와 맞는 Native Library 를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Subverion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s://sliksvn.com/download/

 

64-bit 운영체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Silk-Subversion-1.9.6-x64.zip 파일을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이것으로 이클립스에 Subversion 플러그인인 Subclipse 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기회가 되면 Subversion 사용법도 올려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