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2056

아크로에디터 열(Column) 단위 편집기능 사용하기 일반적으로 텍스트를 복사/붙여넣기 하기 위해서 영역을 지정할 때 행 단위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선택하거나, 키보드의 Shift + 화살표 키를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일을 할때 다루게 되는 데이터들 중 각 행의 모양이 일정해서 동일 열의 데이터를 변경하는 작업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경우 행이 아닌 열을 선택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크로에디터에서는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Ctrl + B 키를 눌러 열 편집 상태로 들어간 다음 Shit + 화살표 키 를 사용하면 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열 편집 상태에서 빠져나오려면 Ctrl + B 키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위 이미지는 SQL 쿼리에서 테이블 명만을 선택한 것입니다. 열 편집 기능을 적용할 수 있.. 2018. 4. 20.
윈도우즈 10 설치 안되는 드라이버 업데이트 숨기기 Windows 10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하면 다운로드는 되고 설치대기중 상태여서 설치를 하여도 설치가 되지 않고 계속 보이는 드라이브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를 숨기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다음 URL에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임시로 다시 설치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이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드라이브를 업데이트 했는데, 업데이트 설치후 문제가 생길 경우 장치 드라이버를 이전것으로 돌리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아래 쪽으로 스크롤하다보면 "업데이트 표시 또는 숨기기" 문제 해결사 패키지를 지금 다운로드 하십시요. 라는링크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wushowhide.dia.. 2018. 4. 20.
아크로에디터에서 FTP로 원격 문서 편집하기 아크로에디터는 FTP로 원격 서버에 연결하여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일반 FTP가 아닌 SFTP를 사용해서 SFTP 를 지원하지 않는 아크로에디터의 활용성이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아직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1. FTP 작업창 열기 - 메뉴에서 "보기 -> 작업 창(W) -> FTP" 를 선택합니다. 2. FTP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 FTP 작업창이 열렸습니다.- 호스트(H) 선택상자 옆의 "계정 관리" 아이콘을 클릭하여 "FTP 호스트" 창을 엽니다.- "새 호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새 호스트 이름" 입력창을 띄워 호스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 "FTP 호스트" 창에서 나머지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눌러 정보를 저장합니다.- 호스트 주소, 사용자, 비밀번호, 포트 정.. 2018. 4. 20.
녹스 앱플레이어 설치하여 듀랑고 게임하기 듀랑고가 인기네요. 이 게임은 자동기능이 없어서 계속 컨트롤을 해줘야 하는군요. 직장인으로써 듀랑고는 집에서 밖에는 할 시간이 없네요. 녹스 앱플레이어(NoxPlayer)를 설치하여 PC에서 듀랑고를 즐기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NoxPlayer 다운받기 - https://kr.bignox.com/ 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2. 녹스 앱플레이어 설치 및 실행하기 - 다운 받은 nox_setup_v6.0.3.0_full_intl.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우측 하단의 "사용자지정>" 을 클릭하면 설치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치위치는 "C:\Program Files(x86)" 입니다. C: 드라이브 용량 부족으로 여기서는 "D:\util" 로.. 2018. 4. 20.
Apache PDFBox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PDF 파일 만들기 Apache PDFBox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PDF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이미지 그리기, 글 쓰기, 라인 그리기 기능을 알아 봅니다. 예제는 스프링 프레임웍을 사용하는 웹프로그램으로 작성했습니다. PDFBox 는 Java 라이브러리이므로 Java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ache PDFBox 공식 사이트는 https://pdfbox.apache.org/ 입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2.0.8 입니다. 1. PDFBox를 사용하기 위해서 pom.x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합니다. org.apache.pdfbox pdfbox 2.0.8 2. 문서를 생성하고, 다운로드하기 - PDDcoument 객체의 save() 메소드에 출력 스트림을 인자로 주어 출력합니다. // .. 2018. 4. 20.
Servlet/jsp, PHP, Javascript로 리다이렉트하기(HTTP 응답코드 지정) 웹프로그램시 사이트의 도메인이 바뀌거나 어떠한 조건에 의해 특정 페이지로 리다이렉트를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Servlet/jsp, PHP, Javascript, HTML meta 태그등을 사용하여 리다이렉트를 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리다이렉트시 나타나는 HTTP 응답코드는 301, 302, 200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01은 영구적으로 URL이 변경되었음을 나타내는 응답코드이고, 302 는 일시적으로 URL이 변경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바스트립트나 메타 태그를 이용하여 리다이렉트하면 응답코드가 200이 나옵니다. 정상적인 요청에 대한 응답과 동일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리다이렉트는 검색로봇이 페이지 수집을 하는데 크롤링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2018. 4. 20.
이클립스에서 동일 문자열을 다중파일에서 찾아 모두 바꾸기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내의 모든 파일에서 동일한 문자열을 찾아서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파일에서 찾아서 바꾸기를 수행하는 방법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찾는 것과 동시에 바꾸기를 실행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일단 찾은 다음에 필요하면 바꾸기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1. 찾기와 동시에 바꾸기를 실행하는 방법 - 메뉴에서 "Search" -> "File..." 를 선택합니다. - 찾을 문자열과 찾을 파일 패턴을 입력합니다. Containing text: File name patterns (separated by comma): *.php 이 예제 에서는 php파일(*.php)의 meta 태그에서 charset을 euc-kr로 변경해 봅니다. - 하단의 "Replace..." 버튼을 누릅니다.. 2018. 4. 20.
유틸리티 클래스의 정적 메소드로 커스텀 EL 함수 만들기 jstl의 functions EL 함수는 jsp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fn:replace(), fn:length(), fn:substring() 등의 함수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외에 다른 기능들이 필요하다면 정적 메소드를 가지는유틸리티 클래스를 만들고, 이 정적메소드를 호출하는 커스텀 EL 함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의 전체소는 글 하단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1. 테스트용 정적 메소드 예제로 만들어 볼 StrUtil 클래스의 replaceAll() 함수는 그냥 String 객체의 replaceAll() 함수를 호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package com.tistory.pentode; public class StrUtil {public static String.. 2018. 4. 20.
JSTL - jsp 페이지에서 jstl을 사용하여 HTML tag 제거하기 웹프로그래밍에서 출력되는 문자열에서 HTML 태그를 제거하고 순수한 문자열만 출력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jsoup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서블릿단에서 처리한 다음 jsp단에서 출력해 주는게 일반적이지만 간단히 jsp 페이지에서 처리하는게 필요할 때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테스트용 예제입니다. 컨트롤러에서 데이터를 jsp 페이지로 보냅니다. HomeController.java 파일 입니다. @RequestMapping(value = "/home.do", method = RequestMethod.GET) public String home(Locale locale, Model model) { logger.info("Welcome home! The client locale is {}.", loc.. 2018. 4. 20.
Tomcat SSL 적용시 https로 자동 리다이렉트 설정하기 요즘은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SSL을 사용해서 https:// 로 연결을 합니다. SSL을 사용하던 초창기에는 성능 문제로 로그인, 회원가입 등 주요한 데이터가 전달되는 곳에 부분적으로 적용을 하였는데, 요즘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성능이 좋아져서 사이트 전체에 SSL을 적용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http:// 주소를 사용해서 페이지 접근하므로 http 요청을 https 요청으로 리다이렉트 시켜야 합니다. Tomcat 에서 이것을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SL설정을 먼저 합니다. 먼저 SSL 설정이 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설정이 되고 https:// 로 접근이 된다면 Tomcat 의 server.xml 파일에 다음과 유사하게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2018. 4. 20.
안드로이드 디버깅 Logcat을 이용해서 로그 남기기 모든 프로그래밍에서 디버깅은 빠지지 않는 작업 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램도 Java를 시용하므로 많이 사용하던 System.out.println(); 을 사용하여 값을 출력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ndroid는 Logcat이라는 디버그 메세지를 표시하는 logcat Monitor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Logcat을 이용하여 로그를 남기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1. 많이 쓰던 방식 System.out.println(); 이걸로도 원하는 값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2. Logcat 기본적인 사용법 - Log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 import 합니다. import andorid.util.Log; - 로그 메소드의 첫 번째 인자로 사용할 상수 TAG 를 정의합니다. 메세지들을 구분하는 구분 값으로.. 2018. 4. 20.
jQuery UI autocomplete(입력필드 자동완성) 사용하기 입력 필드에 타이핑을 하면 관련 정보를 보여주고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이 사용됩니다. jQuery UI에서 제공되는 autocomplete 기능을 사용해서 이 기능을 구현해 봅니다. 1. 필요한 파일 인클루드하기 jQuery UI 스타일 시트 파일과 jQuery 파일, jQuery UI 파일이 필요합니다. 각각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도 되고 CDN 을 이용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이 예제에서는 CDN을 사용했습니다. 2. 기본 기능 사용하기 도시: id가 city 인 입력 필드에 자동완성기능을 만듭니다. - $("#city").autocomplete() : 자동완성기능을 만듭니다.- source: avalibleCity : 타이핑시 보여질 내용 입니다.- select: function(event, u.. 2018. 4. 20.
PHP 오토로드(Auto Load) - 클래스 자동로드 사용하기 이제 PHP 에서도 클래스를 사용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보통 클래스는 하나의 파일에 정의하고 클래스를 사용할때 include 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클래스가 많아지면 include 하는 코드가 많아지게 됩니다. PHP 5에서 부터는 이러한 클래스를 자동으로 로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pl_autoload_register() 함수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이번 예제는 폴더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폴더 구조는 예제를 위해서 임의로 정한 것이므로 자신이 편한 곳에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comm/classes/Apple.php, Banana.php : 샘플 클래스 파일 입니다.- /comm/lib/autoload.php : 클래스를 자동.. 2018. 4. 20.
Windows용 MySQL 백업 배치 파일 만들기 Windows에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mysqldump 명령으로 백업하고, 오래된 백업 파일을 삭제하는 배치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ECHO OFFECHO MySQL 데이터베이스 백업 시작 FOR /F "tokens=1-3 delims=- " %%a IN ('DATE /T') DO (SET dt=%%a-%%b-%%c)FOR /F "tokens=1-4 delims=:." %%a IN ('ECHO %TIME%') DO (SET tm=%%a%%b%%c%%d)SET backupfilename=_%dt%_%tm%.sqlECHO 백업파일명: %backupfilename% mysqldump --routines -uusername -ppassword dbname > E:\data\backup\"dbname%.. 2018. 4. 20.
윈도우즈에서 포트를 점유하고 리스닝 중인 프로세스 알아내기 테스트용으로 Tomcat 을 실행하면 가끔 이미 포트가 사용중이라고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Tomcat이 사용하고자 하는 포트를 다른 프로그램이 이미 사용중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윈도우즈에서 포트를 사용중인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netstat 사용 C:\> netstat -a -b -a : 모든 연결된 포드와 리스닝 포트를 보여줍니다. -b : 프로세스 정보를 보여줍니다.(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함.) -n : 주소와 포트를 숫자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o : 연결에 관련된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ID를 보여준다. 2. resmon.exe 사용 Windows 키 + R 키 를 눌러 실행창에서 resmon.exe 를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탭의 수신대기포트 항목을 보면.. 2018. 4.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