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네트워크, 보안

칼리 리눅스 설치 - VirtualBox에 설치하기 및 한글 입력

by pentode 2018. 4. 3.

Kali Liunx는 침투 테스트 및 보안 감사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이 미리 설치되어 있는 데미안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전문적인 침투 테스트와 보안감사를 목적으로한 배포판 이어서 다른 일반적인 리눅스 배포판들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1. 단일 root 유저로만 사용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2. 네트웍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3. 무선 injection을 위한 upstream 커널을 사용합니다.

4. 신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저장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VirtualBox 에 칼리 리눅스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VirtualBox의 설치는 "VirtualBox로 Linux 서버 만들기 1 - 설치 및 가상머신 생성"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칼리 리눅스 에서는 USB 2.0 장치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VirtualBox 확장팩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칼리 리눅스 설치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확장팩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 URL에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이름은 다음과 같을 것 입니다. 확장자가 .vbox-extpack 입니다.

 

Oracle_VM_VirtualBox_Extension_Pack-5.1.18-114002.vbox-extpack

 

이파일을 더블클릭하면 VirtualBox 가 실행되고 확장팩이 설치됩니다.


---------------------------------------------------------------------------------
2023년 9월 16일 현재 칼리 리눅스 다운로드 URL과 가상머신 파일형식이 바뀐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운로드 및 추가 방법을 재작성 하였습니다. 사용한 virtualBox의 버전도 올라서 7.0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칼리 리눅스의  VirtualBox 용 이미지 파일을 다음 URL에서 다운 받습니다. 다양한 가상머신용 파일들이 있는데 여기서는 VirtyualBox용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www.kali.org/get-kali/#kali-virtual-machines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다음과 같습니다. 용량은 3GB정도 됩니다. 7z로 압축되어 있는데, 윈도우11 기본으로는 압축 해제가 되지 않아서 무료 반디집을 설치해서 압축해제 했습니다.

 

kali-linux-2023.3-virtualbox-amd64.7z

 

압축을 해제하면 두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kali-linux-2023.3-virtualbox-amd64.vbox

kali-linux-2023.3-virtualbox-amd64.vdi

 

VirtualBox 메뉴에서 머신 -> 추가를 선택합니다.

 

.vbox파일을 선택하면 가상머신이 추가됩니다.

 

가상머신 실행

 

 

 

 

설치된 가상머신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 칼리 리눅스를 시작합니다. 칼리리눅스는 특성상  root 계정으로만 사용되어 집니다. 최초의 root 비밀번호는  "toor" 입니다.(큰 따옴표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한글 입력기를 설치해보겠습니다. 터미널을 열어서 다음을 실행합니다

 

한글입력기 설치

root@kali:~# apt-get install ibus-hangul

 

한글 폰트 설치

root@kali:~# apt-get install fonts-nanum*

 

설치후 재부팅 합니다.

root@kali:~# shutdown -r now

 

설정 메뉴

 

 

 

우측 상단의 아래쪽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팝업창에서 설정 아이콘(드라이버와 스패너가 크로스하고 있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설정창에서 Region & Language 를 선택합니다. 이창에서 언어는 한국어, 형식(F) 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입력소스에서 + 버튼을 눌러 한국어를 추가하고,  한국어를 위로 올립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톱니모양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IBus 한글 설정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한글 자판과 한영전환키를 선택합니다. 한영전환을 키보드의 한/영 키로 하였습니다. 이키가 Hangul 로 표시된 것입니다.

 

 

이것으로 칼리 리눅스를 VirtualBox 이미지로 설치하여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