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 10에 Tomcat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7. 25.

개발 및 테스트용으로 Windows 10 64bit 운영체제에 Tomcat을 서비스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omcat 은 자바 실행환경이 있어야 하므로 JRE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1. JDK를 설치합니다.


설치는 다음글을 참조하세요. "윈도우에 JDK 8 설치하기" JDK를 설치하면 JRE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설치할 JDK의 버전은 7이상이면 되겠습니다.



2. Tomcat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Tomcat의 현재 최신 버전은 9이지만 여기서는 8을 설치해보겠습니다. Tomcat의 공식 사이트는 http://tomcat.apache.org입니다.




왼쪽 Download 메뉴에서 Tomcat 8을 클릭합니다. Tomcat 8.5.32 버전이 현재 8버전대의 최상위이네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32-bit/64-bit windows Service Installer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명은 apache-tomcat-8.5.32.exe 파일 입니다.




3. Tomcat을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받을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Welcome 화면이 보입니다. "Next" 를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화면입니다. "I Agree" 를 눌러 진행합니다.




컴포넌트 선택화면 입니다. Tomcat 을 확장하여 "Service Startup" 을 체크하여 서비스로 동작하도록 합니다. "Native" 도 체크합니다. 기존에 체크되어 있던 "Document""Manager"는 필요하다면 둬도 되는데 여기서는 체크를 해제하겠습니다. 개발 도중에 매니저 기능은 잘 사용을 하지 않게 되더라구요.




기본설정 화면 입니다. Tomcat이 사용하는 포트와 서비스 명이 보입니다. 8005는 관리용 포트 입니다. 8080은 웹서비스 포트로 웹페이지를 요청할때 주소뒤에 이 포트를 적어야 됩니다. 8009 포트는 Tomcat을 아파치 웹서버나 IIS 등과 연동할때 사용되는 포트 입니다. 윈도우즈 서비스명은 Tomcat8인데 나중에 보면 실제 서비스명은 "Apache Tomcat 8.5 Tomcat8" 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기본값으로 두고 "Next"를 눌러 진행합니다.




자바 실행환경을 선택하는 화면 입니다. 이 글을 적으면서 테스트하는 PC에는 JDK 10 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JRE 7이상이면 됩니다.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D:\util\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 8.5에 설치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Finish" 를 눌러 종료합니다.





4.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웹브라우저로 http://localhost:8080에 접속해서 아래 화면이 나오면 설치가 잘 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