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데이터베이스

Oracle 11g Express Edition 과 SQL Developer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

웹프로그래밍에 데이터베이스가 빠질 수 없겠죠.  Oracle 11g Express Edition 과 SQL Developer 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둘다 www.oracle.com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할 때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로그인 하라고 나옵니다. OTN 에 가입해야 합니다. 다운받을 파일은 OracleXE112_Win64.zip 과 sqldeveloper-4.1.5.21.78-no-jre.zip 입니다. JDK 는 이미 설치 했다고 가정하고,  sqldeveloper 는 no-jre 로 받습니다. ( JDK 설치는 윈도우에 JDK 8 설치하기 를 참조 하세요. )

 

Express Editon 은 개발, 프로토타입, 내부 데이터 처리용 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기능적 제한이 있습니다.

 

- 서버당 하나의 인스턴스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 CPU가 여러개가 있는 서버에 설치하더라도 하나의 CPU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 데이터가 최대 11GB 까지만 저장 가능합니다.

- 메모리는 최대 1GB 까지만 사용가능합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최소 256MB에서 512MB 의 메모리가 필요하면 디스크 공간은 1.5GB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본 Characterset 은 AL32UTF8 ( Unicode 4.0 UTF-8 ) 입니다.

 

 

먼저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합니다.

 

1. OracleXE112_Win64.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DISK1폴더가 생기고 그 폴더내의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설치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는 중입니다.

 

Oracel XE 설치 시작


 

2. 압축이 해제되었습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위자드 화면


 

3.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Next를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4. 설치항목을 선택하고,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c:\util\oraclexe\ 로 설정합니다. Next를 누릅니다.

 

설치 요소 선택


 

5. SYS 계정과 SYSTEM 계정에 동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Next를 누릅니다.

 

관리자 비밀번호 입력


 

6. 설치 설정을 보여줍니다. 세가지 port 가 사용되네요. 여기에서 Oracle HTTP Listener 8080 은 나중에 좀 귀찮아지는데, 개발용으로 쓰는 웹서버들이 기본으로 많이 사용하는 포트라서 입니다. 나중에 어떻게 처리할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지금은 Install 누릅니다.

 

설정 요약 화면


 

7. 설치중 입니다.

 

설치 진행중 화면


 

8.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설치 완료 화면


 

9. 이제 데이터베이스에 쿼리를 해서 잘 동작하는지 확인을 해 봅시다. 


명령행 툴인 SQL Plus 도 있지만 GUI 툴인 SQLDeveloper 를 사용해 봅니다. 명령행 툴도 배워두면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다운받은 sqldeveloper-4.1.5.21.78-no-jre.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sqldeveloper 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이걸 원하는 곳에 복사해 두면 됩니다. 따로 설치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c:\util\sqldeveloper 에 설치합니다. 폴더안의 sqldevelope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아래처럼 jdk 의 위치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앞에서 설치한 C:\util\java\jdk1.8.0_111 폴더를 지정합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 선택을 해도 됩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SQL Developer 실행시 JDK 위치 지정


 

10. 설치중 입니다.

 

SQL Developer 실행 화면


 

11. 이전버전의 환경 정보를 복사할지 묻는 창입니다. 처음 설치이므로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니오 버튼을 누릅니다.

 

이전 설정 임포트 여부


 

12. 실행되었습니다. 자동화된 사용보고를 사용할지 묻는 창 입니다. 할지 말지는 각자 원하는 대로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QL Developer 실행 화면


 

13. 새접속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접속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새 접속을 선택합니다.

 

새 접속 생성


 

14. 새 접속을 만듭니다. 


접속이름은 XE-SYSTEM 으로 합니다. 이 이름이 좌측 새접속 트리에 이름으로 보여집니다. 사용자이름을 SYSTEM 비밀번호는 설치시에 입력한 것으로, 비밀번호 저장에 체크를 해두면 매번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사라면 보안상 비번저장등을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집에서 개인적으로 테스트하는 용도일 때는 저장해두고 쓰는게 편하겠죠. 하단에 보이는 것처럼 SID 는 자동으로 XE 가 됩니다. 모두 입력했으면 테스트 버튼을 눌러 상태가 성공이 나오는지 확인해봅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 현재 설정을 저장합니다. 접속 버튼을 눌러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합니다.

 

접속 상세 정보 화면


 

15. 접속 테스트가 성공했으면 모든 것이 잘 된것이겠지만, 쿼리를 하나 해보는게 인지상정 이겠죠. 


접속 트리의 방금 등록한 XE-SYSTEM 을 누르면 트리가 확장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쿼리를 작성할 수 있는 창이 오른쪽에 뜹니다. SELECT SYSDATE FROM DUAL; 을 입력하고, F9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시간이 조회가 됩니다.

 

쿼리 실행


 

16. 8080 포트를 점유하고 실행되고 있는 Oracle HTTP Listener 를 중지하기 위해서 명령창을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 합니다.

 

C:\> sqlplus '/ as sysdba'
SQL> exec dbms_xdb.sethttpport(0);
SQL> commit;

 

 

이것으로 데이터베이스 Oracle 11g Express  Edition Release 2 를 설치하고, DB 관리툴인 sqldeveloper 도 설치 했습니다. 또한 접속 및 실행 테스트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개발 연습에 이걸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ySQL 이나 HSQLDB 같은걸 사용해도 상관이 없겠습니다.

반응형